안녕하세요! 리스케어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브레이크 밀림 현상,
스펀지 현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동차의 부품들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되어 있는 부품은
바로 브레이크인데요.
언덕길을 올라가다가 멈추거나
속도를 줄이기 위해서 브레이크를 사용했는데도
차량이 밀린다면 브레이크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것인데요.
브레이크 밀림 현상, 스펀지 현상
왜 생기는 것일까요?
브레이크 패드 마모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브레이크 패드가 제 역할을
해주지 못할 경우인데요.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마다
지속적으로 디스크와 마찰이 생기기 때문에
조금씩 마모가 됩니다.
보통 브레이크 패드는 3mm 이하로
남았을 경우 교체를 권장합니다.
만약 이 시기를 놓칠 경우에는 밀림 현상과 더불이
심할 경우 디스크까지 손상되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새 부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했는데
전에 없는 소리가 계속 난다면
브레이크 재질과 소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교체한 것이기 때문에
다시 수정 작업을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오일이 누유된 경우
차량에서 브레이크 오일이 새고 있는 경우라면
되도록 주행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제조사의 긴급 서비스나
자신이 가입하고 있는 보험사의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니
무리하게 자신이 차량을
수리하려는 시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ABS 모듈 불량
ABS 시스템은 차량이 급제동할 때
자동차 바퀴의 잠김을 방지하기 위해
노면과 타이어 간의 접착력에 맞추어
휠 브레이크의 제동 압력과 휠의 조향력을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ABS가 장착된 자동차는 바퀴마다
센서가 장착되어있는데요.
ABS 모듈은 각 바퀴를 연결하는
밸브가 따로 연결되어 4개가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품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압력 전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브레이크 스펀지 현상이 생깁니다.
브레이크 호스 불량
브레이크 호스란 브레이크를 작동할 때
브레이크액의 압력과 공기압을
전달하기 위한 호스입니다.
고무 재질의 브레이크 호스가
고온으로 인해서 팽창하게 되면
압력손실이 생겨 제동력이 떨어지며
브레이크 호스 파손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호스가 파손되면 제동력 저하와
동시에 스펀지 현상이 발생됩니다.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불량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를 밟으면 발생되는
기계적인 힘을 유압의 힘을 바꾸어주는
유압실린더를 얘기하는데요.
자동차가 정상적으로 제동되기 위해서는
마스터 실린더 내부에
브레이크액과 피스톤에 의해서 발생된 유압을
브레이크 호스로 휠 실린더로 전달되며
휠 실린더의 유입으로 브레이크 패드를
디스크에 접촉시켜 제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만약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의
리던 스프링 압축 고무가 마모된다면
유압이 떨어지는 현상과 동시에
브레이크 오일 누유와 함께
스펀지 현상이 발생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브레이크 밀림,
스펀지 현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는 안전과 직결된 장치인 만큼
조금이라도 문제가 느껴질 경우
빠르게 점검 받으시기 바라며
항상 안전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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